ISO 9001

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 (Quality Management System : QMS)
ISO 9001이란? ISO 9001은 국제표준화기구 (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 : ISO)에서 제정·시행하고 있는 제품 및 서비스의 전 생산 과정에 걸친 품질 보증 체계를 의미합니다. 즉, 제품 및 서비스 자체에 대한 품질인증이 아니라 제품을 생산·공급하는 품질경영시스템(Quality Management System : QMS)을 평가하여 인증하는 것 입니다.

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, 서비스 체계가 규정된 요구사항을 만족하고 지속적으로 유지·관리되고 있음을 제 3자 인증기관의 객관적·독립적인 평가를 통해 인증 받음으로써, 이를 통해 고객이 그 기업의 제품을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신뢰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.
ISO 9001 품질시스템 규격 ISO 9001 규격은 조직의 형태, 규모 및 제공되는 제품에 관계없이 적용할 수 있으며, 조직의 품질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일련의 요구사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. 또한 이러한 요구사항은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한 품질경영 시스템의 요소를 구성하고 있습니다.

이러한 요소들은 고객만족의 증진이라는 목표 하에 리더십, 기획, 지원 및 운용, 성과평가, 개선이라는 프로세스로 구성되며, 지속적 개선을 위해 PDCA모델을 바탕으로 한 상호 연계활동을 수행하게 됩니다.

품질경영 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으로 조직은 관련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제품을 일관성 있게 제공하는 능력을 실증할 수 있고, 시스템의 효과적인 적용을 통해 고객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습니다.
ISO 9001 :2015 의 요구사항
4. 조직상황 5. 리더쉽 6. 기획 7. 지원 8. 운용 9. 성과평가 10. 개선
4.1 조직과조직 상황의 이해
4.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이해
4.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
4.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5.1 리더쉽과의지표명
5.2 방침
5.3 조직의역할,책임및권한
6.1 리스크와 기회를 다루는 조치
6.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기획
6.3 변경의 기획
7.1 지원
7.2 역량/적적성
7.3 인식
7.4 의사소통
7.5 문서화된정보
8.1 운용 기획 및 관리
8.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
8.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
8.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8.5 생산 및 서비스 제공
8.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/출시
8.7 부적합 출력/산출물의 관리
9.1 모니터링, 측정,분석 및 평가
9.2 내부심사
9.3 경영검토 / 경영평가
10.1 일반사항
10.2 부적합 및 사정조치
10.3 지속적 개선
ISO 9001 기대효과
  • - 기업이미지 제고 매출층대 및 수출장벽 극복
  • - 기업 내·외부 신뢰성 증대 및 품질 혁신 기술개발의 기반 구축
  • - 책임과 권한의 명확화 및 체계화된 교육·훈련 프로그램의 확보
  • - 사내 표준화를 통한 업무 능률 향상
  • - 시정·예방활동을 통한 불량/부적합 발생률 감소
  • - 기타 제품 인증 도입에 따른 대비
  • - 입찰, 협력업체 등록 신청 시 품질경영시스템 인증기업 우대